home icon 전시실 STORY  특별전시

최선 <서쪽과 동쪽, 남쪽과 북쪽>

관리자

view : 495

-작가노트

최근 세계의 바다에서는 여러 비극적인 현장이 목격된다. 2014년 한국 서해에서는 320 여명의 학생들이 사라진 세월호사건이 있었고,
지중해는 국경을 넘는 많은 이민자와 난민들의 무덤이 되었다.
2011년 나는 일본 요코하마에 머물며 처음으로 바닷물을 끓여 소금을 만들었고 그 소금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나온 방사능 물질을 포함하고 있음이 판명되었다. 소금이 인간에게 지닌 유용함 너머 차별, 탐욕, 경계, 만남 등 복잡한 의미를 가진 오브제라는 점에 주목해 나는 세계 여러 곳에서 소금을 만들어 그것으로 바닷물에 녹아있는 세계와 인간의 현실을 시각화할 수 있는 작품을 ‘소금은 말한다’라는 제목의 연작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이 소금들이 관객의 머리, 어깨, 가방,신발에 살짝 묻게 되어 전시 공간 바깥 어딘가로 옮겨지기를 바란다.

-전시안내

작가는 레지던시 기간 동안 수집한 전국 각지의 바닷물로 직접 소금을 만들어 태평염전만의 기술로 만들어지는 나노소금에 섞은 소금주머니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주머니를 흔들면 소금이 조금씩 떨어지도록 설치했습니다. 소금이라는 물질의 유용함을 너머, 그 소금에 함축되어있는 여러 의미들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또 증도에서 쉬이 볼 수있는 함초를 분채로 그려낸 <부작함초> 까지 총 2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기 간: 2020.11.20 - 2021.03.21
장 소: 소금박물관( 전남 신안군 증도면 지도증도로 1058)
매주 수요일 휴관, 오전 9:00 - 오후 17:00
문 의: 061-275-0829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